케이스스터디

간호 케이스스터디 조현병 치료불이행 간호과정

랙누 2023. 2. 1. 19:47

간호 케이스스터디 조현병 치료불이행 간호과정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신간호학 실습에서 볼 수 있는 케이스로 제가 내린 3가지 간호진단과 간호과정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조현병 치료불이행 케이스스터디

 

조현병 케이스스터디

조현병 케이스스터디는 간호사례, 환자정보, 간호진단, 간호과정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조현병 간호사례

조현병 간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OO 님은 35세 여성이다. 대학 졸업 후 직장생활을 바로 시작하여 사회경제적으로는 중상위층에 속할 정도의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던 중 결혼을 약속했던 남자친구와 헤어진 이후 불안, 수면장애 등으로 호소하여 외래로 정신과 치료를 받았으며 이후 호전되어 직장생활을 지속하는 듯하였다. 증상이 줄어들고 괜찮아졌다고 생각한 이 OO 님은 처방된 약을 더 이상 복용하지 않았으며 그 후 반복되는 불안과 동료들과의 갈등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집에서 홀로 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입원하기 6개월 전부터 옆집에서 나는 “쿵쿵거리는 소리는 내게 조용히 있으라는 소리이다.", "가수 이현우가 라디오에서 나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옆집 할아버지, 동네 청년들이 내게 관심이 있어서 늘 내 뒤를 쫓아다닌다.”, “옆집 사람들이 나를 못마땅하게 생각하여 나를 감시하고 있으며 집에 침입하려고 한다.”며 낮에도 커튼을 치고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헝클어진 머리와 잘 씻지 않아 냄새가 나고, 식사도 거르며, 잠을 자지 않고 평소 조용하다가도 갑자기 허공에 대고 화를 내는 등의 행동을 보여 큰 언니에 의해 입원하게 되었다.

병실에서도 침대에만 누워있고 같은 병실에 있는 다른 환자들이 “나를 험담하는 것 같다.”라고 하며 경계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평소에는 TV를 보지 않다가 좋아하는 가수가 나오면 뛰어 나가서 TV를 보고 TV에 대고 말을 걸거나 밝게 웃으며 중얼거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병동 내에서도 씻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내가 여기서 왜 씻어야 하냐.”며 위생관리를 거부하고 있다. 또한, “약을 먹으면 바보가 되는 것 같다. 약을 왜 먹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하며 자주 투약을 거부하거나 약을 먹고는 몰래 뱉는 등의 모습을 보이곤 한다, 입원 당시 Risperdal 1mg, Abilify 30mg, Depakine 600mg, Xanax 1.5mg, Cacepin 500mg, pranol 40mg 이 처방되었다.

 

조현병 환자정보

이름 이OO 나이 35Y
성별 F 직업 무직
종교 사회경제적
정보제공자 큰 언니 보호자 연락처 010-xxxx-xxxx
정보제공자와의 관계 1) 가족 중 환자와 가까운 편임.
2) 챙기고 달래다가도 환자가 울 때는 민망해하며 다그치는 모습을 보임.
3) 환자가 독립한 후로 예민해졌다고 생각하고 있음.
4) 증상이 심해져서 입원시킬 것을  결심하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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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병 간호진단

  • 지식부족과 관련된 치료불이행
  • 개인위생 동기 부족과 관련된 자기 돌봄 결핍
  • 대인관계 능력 부족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

 

조현병 간호과정

조현병 환자의 '지식부족과 관련된 치료불이행'에 대한 간호과정입니다.

 

간호사정

● 주관적 자료

 · "약을 먹으면 바보가 되는 것 같다. 약을 왜 먹는지 모르겠다."

 · "최근 약을 자주 안 먹었는데 그래서 더 불안하고 잠이 안 오는 건가?"

 · "약을 언제 먹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주는 대로 먹으면 되는 거 아닌가?"

 · 이 약을 먹으면 무슨 효과가 있나요?"

 

● 객관적 자료

 · 조현병을 진단받음.

 · Risperdal 1mg, Abilify 30mg, depakine 600mg, Xanax 1.5mg, Cacepin 500mg, pranol 40mg 처방받음.

 · 약을 먹고는 몰래 뱉는 등의 모습을 보임.

 · 대상자 침상 밑 쓰레기통과 서랍장 위를 보니 다량의 미복용 약들이 발견됨.

 · 대상자가 보호자에게 '약을 왜 먹는 건지 모르겠다.', '오늘은 약 안 먹겠다.' 등의 문자 메시지를 보냄.

 

간호진단

간호진단은 지식부족과 관련된 치료불이행입니다. 치료불이행이란 자원 부족으로 처방된 건강 관련 행위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수행 의지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간호목표

● 장기목표

 · 대상자는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 단기목표

 ·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약물치료를 지시대로 해야 하는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약물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대상자의 복용을 도울 수 있다.

 

 

간호계획 및 수행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간호수행
1. 대상자와 신뢰감을 형성한다. 1. 신뢰감이 형성되어야 대상자가 편하게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간호사에게 털어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1-1. 간호사 자신을 소개하고 친밀감을 형성했다.

1-2. 대상자에게 현재 의료진은 대상자에게 꼭 맞는 약을 찾기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1-3. 매일 어떻게 하면 대상자에게 도움이 될지 고민하는 분들이라고 설명했다.
2. 투약과 관련된 대상자의 지식 정도를 사정한다. 2. 대상자가 어느 정도의 투약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여 대상자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1. 대상자가 투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개방적 질문을 통해 사정했다.
3. 대상자에게 약을 먹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인지시켜주고 교육한다. 3. 대상자가 약물복용의 필요성을 이해하면 향후 약물 처방과 처치에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3-1. 대상자에게 약물을 먹었을 때 좋아진 측면이 있었는지 사정하고 인지시켜주었다.
[간호사]: 이OO님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셨을 때와 불규칙적으로 복용하였을 때 다른 점이 있었나요?
[대상자]: 약을 규칙적으로 먹을 때가 더 잠이 잘 오고, 집중이 잘 되고, 덜 불안한 것 같아요.

3-2. 대상자가 자주 잠이 오지 않는 이유가 처방된 약을 자주 먹지 않았기 때문임을 설명하였다.
[간호사]: 환자분께서 최근 잠이 안 오고 불안한 이유는 처방된 약을 자주 먹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3. 대상자에게 약을 먹어야 잠이 잘 오고 불안증세가 감소함을 설명하였다.
4. 대상자에게 약물의 작용 효과, 지속적인 약물복용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정확한 효과를 위해 해야 할 행동을 설명한다. 4. 대상자는 약물에 관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대상자의 증세가 더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적절한 약물복용 행위를 할 수 있다. 4-1.약물카드를 보여주면서 교육의 내용을 극대화 시켰다.

4-2. 대상자에게 일반적으로 약의 효과는 혈중농도가 치료가능 농도이상으로 유지될 때 나타나기 때문에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하여 혈중농도가 치료농도를 유지해야함과 약물의 작용효과를 설명했다.

4-3. 커피나 콜라 등 카페인 함유 음료를 섭취하면 항정신병 약물의 작용이 억제되므로 마시지 않도록 설명했다.

4-4. 대상자에게 약을 먹어서 바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약물의 증상이고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설명했다.
5. 약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 교육하고 부작용이 있는지 관찰한다. 5. 항정신병 약물은 증상 완화에 효과있지만 잘 듣지 않는 경우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관찰이 필요하다. 5-1. 약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설명했다.

5-2. 대상자에게 약을 먹고 입원 했을 때와 달라진 것이 있는지 질문하였고 약의 부작용이 실제로 나타났는지 확인하였다.
6. 맞춤형 동영상 약물 부작용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6-1. 정신 집중력이 낮은 조현병 환자들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 동영상을 이용하여 교육한다.

6-2.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 제작된 약물 이행 증진을 높이는 시각매체인 동영상을 시청하고 난 뒤 현 재 자신의 약물이행과 어려움을 표현하게 하고 올바른 약물이행 계획을 세우게 한 것은 약물이행에 효과적이다.

6-3. 맞춤형동영상약물부작용관리 프로그램은 조현병 환자의 약물불이행으로 인한 재발과 재입원을 감소시켜 대상 자들로 하여금 약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약물의 부작용에 대 한 잘못된 오해와 편견에서 벗어나서 적절한 약물부작용관리 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서 약물이행을 잘 할 수 있도록 도 우는 효과적인 중재이다.
6-1. 맞춤형동영상약물부작용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6-2. 동영상 시청을 통해 약물의 중요성, 약물 복용법, 약물부작용 알아차리는 방법, 부작용 대처방법 실천 등을 교육했다.
7. 성공적인 치료 이행에 따른 보상체계를 대상자와 함께 개발한다. 7.보상은 행위 이행에 대해 긍정적 강화를 제공한다. 의료인의 칭찬, 긍정적인 보상, 특전, 혹은 의료진과의 전화 통화 등이 포함될 수 있다. 7-1. 성공적인 치료 이행에 따른 보상체계를 대상자와 함께 개발하여 대상자가 약을 복용하도록 독려했다.
[간호사]: 약을 꾸준히 잘 복용해서 증상이 나아지면 산책이나 외출을 할 수 있어요.
8. 보호자가 대상자의 치료 불이행 행위를 수정하도록 교육한다. 8. 보호자에 대한 교육은 간호수행의 이해도를 높여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8-1.보호자에게 처방되는 약물의 효과와 목적을 설명하여 이해도를 도왔다.

8-2. 대상자가 약물복용을 주기적으로 하는지 관찰하고 돕도록 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참고문헌

제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박수진, & 안황란. (2014). 맞춤형 동영상약물부작용관리 프로그램이 조현병 환자의 약물부작용 자가 관리능력과 약물태도 및 약물이행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23(3), 176-185.

 

같이 보면 도움 되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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