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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스터디] 조현병 자기돌봄결핍 CASE STUDY: 간호진단/ 간호중재/ 간호과정

랙누 2023. 2. 2. 00:35
조현병  자기돌봄결핍 CASE STUDY
간호사례/ 간호진단/ 간호과정

※ 가성의 인물을 토대로 작성된 것입니다.

▼간호사례
■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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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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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 지식부족과 관련된 치료 불이행
  • 개인위생 동기 부족과 관련된 자기돌봄결핍
  • 대인관계 능력 부족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

 

▼간호과정
■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내가 여기서 왜 씻어야 하나?!”


병원 밖으로 나가지도 못하는데 왜 씻어야 하나?!”


잘 보일 사람도 없는데 왜 씻어야 하냐고!”


다른 사람 시선은 내 알 바가 아니다.”

 
객관적 자료
눈곱의 관찰
.


매우 헝클어지고 기름진 머리의 관찰
.

비듬이 관찰됨.

잘 씻지 않아 냄새가 남
.


악취로 인해 주위의 환자들이 피하는 모습을 보임
.


씻으라고 권유하자 거부하며 언성을 높이는 모습을 보임
.


양치
1/3, 샤워 1/7일.

 

 

■ 간호진단
개인위생 동기 부족과 관련된 자기돌봄결핍
밥 먹기, 옷 입기, 목욕하기, 용변 보기 등과 같은 일상생활 활동을 자기 스스로 하거나 완료하는 능력의 장애.

 

■ 목표/ 기대되는 결과
단기 목표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씻어야 할 이유 2가지를 간호사에게 설명할 수 있다.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자발적으로 양치 2/, 샤워 1/2일로 씻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장기 목표
대상자는 개인위생을 습관화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

 

 

■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간호수행

0.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간호수행

 

1.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1.
눈 맞춤과 대상자와의 잦은 대화는 상대방의 진심을 받아들이는 기본이 되므로 신뢰관계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1-1.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였다.


1-2.
간호사 자신을 소개하며 환자와 대화를 시도하였다.


1-3.
대상자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1-4.
대상자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공감하고 경청하였다.

 

 

2. 대상자가 잘 씻지 않는 이유를 사정한다.


2.
자가 간호 결핍을 초래한 원인에 따라 적절하고 구체적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다.

 

2-1.
자가 간호를 수행하지 않는 원인을 사정했다.

- “내가 여기서 왜 씻어야 하나?!”
- “병원 밖으로 나가지도 못하는데 왜 씻어야 하나?!”
- “잘 보일 사람도 없는데 왜 씻어야 하냐고!”
 

 

3. 대상자에게 씻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감염이나 질병을 설명한다.


3.
자가 간호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여 자율성을 증진 시킬 수 있다.

 

3-1.
대상자에게 현재 개인위생(세수, 양치, 샤워, 머리 감기, 환의 교환)이 잘 시행되고 있지 않아 치아 손상으로 인한 충치가 생길 수 있음을 설명하였고 피부질환 생성의 가능성을 설명하였다.

 

 

4. 대상자 스스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격려한다.

4. 대상자가 스스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좌절감을 줄이고, 실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4-1.
대상자와 대화를 통해 개인위생 증진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였다.

- 양치 2/(아침, 저녁)
- 샤워 1/2(오전)
- 환의는 주기적으로 환복
(악취가 나거나 오염 시 환의 제공)
 

 

5. 대상자에게 목욕하는 것에 대한 흥미를 제공한다.


5.
대상자가 싫어하는 행위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격려할 수 있다.

 

5-1.
대상자에게 좋아하는 향을 물어보고 그에 맞는 목욕제품을 제공하였다.

 

 

6. 대상자가 씻는 동안 프라이버시를 제공한다.


6.
대상자의 사생활을 존중해주는 것은 기본이며 필수적이다.

 

6-1.
대상자가 샤워하는 사용 중이라는 팻말과 커튼을 쳐 다른 환자와 의료인의 접근을 제한하였다.

 

 

7. 대상자에게 여유 있는 시간에 스스로 목욕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7.
서둘러 급히 하게 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많은 에너지가 소비될 수 있다.

 

7-1.
대상자에게 일정이 없는 오전 휴식시간에 천천히 시간을 들여 스스로 목욕하도록 교육하였다.

 

 

8. 칭찬과 함께 깔끔해진 모습이 보기 좋다고 격려한다.


8.
칭찬을 통한 긍정적 강화는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더 많이 하게 한다.

 

8-1.
대상자가 시행 첫날에 저녁 식사 후 바로 머리를 감고, 양치, 목욕하고 나온 모습을 보고, 깔끔하고 보기 좋다고 말하였다.
- “
씻고 나오시니까 깔끔하신 모습이 보기 좋으시네요.”

 

 

※ 참고문헌
제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제8판 정신간호총론, 수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