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데노간주 환자에게 설명은 이렇게!

랙누 2023. 2. 7. 21:16
데노간주
약정보(효능효과, 용법용량, 주의사항)/ 요약정리/ 환자에게 설명은 이렇게! 

출처: 의약품 사전

▼약정보
■ 효능효과

통증이나 고열로 인하여 신속하게 투여할 필요가 있거나 다른 경로로 투여할 수 없는 경우 데노간을 투여한다.
예를 들어, 외과 수술 후 통증이나 발열 등의 단기간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즉, 데노간은 진통-해열제이다.

 

■ 용법용량
대상 용량 투여방법 비고
성인 1회 1~2g을 4시간 간격으로 2~4회 투여.

용해 후 1~2분내 IM or IV. 1일 최대용량 8g.

정맥내 주입의 경우 5% 포도당 주사액 또는 생리식염 주사액 125 mL를 이용하여 15분내에 점적주입한다.

재구성한 제품은 2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정맥내 주입시 불용의 파라세타몰로 가수분해될 수 있으므로 이때 점적주입병의 생성물은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중증 신장애 환자의 경우(크레아티닌청소율이 분당 10 mL이하), 투여간격을 적어도 8시간 이상으로 한다.

 

■ 주의사항

  경고
1)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데노간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손상이 유발될 수 있다.
2) 유리파편 혼입을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절단하여 사용해야 한다.
3) 이전에 전달 기구(transfer device)를 사용하지 않고 프로파세타몰을 다루어서 감작(접촉피부염)된 의료인이 이 약을 투여받을 때 과민반응(드물게 아나필락시스쇼크)이 나타났다. 즉, 이 약을 투여받는 환자(의료인 포함)는 이전에 프로파세타몰에 감작된 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이 약은 감작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전달 기구 또는 보호장갑을 사용해야 하며, 보호장갑을 착용해서 혼합하여 재구성해야 한다.
5) 간부전 : 치료용량을 투여받은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서 간독성 및 중증 간부전이 나타났다.

 


  금기환자
데노간 및 데노간의 구성성분 또는 파라세타몰에 대해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간부전 환자/ 중증 용혈성 빈혈환자/ 프로파세타몰에 감작되어 프로파세타몰에 과민반응이 있을 거라고 의심되는 환자(의료인 포함) 및 현재 접촉피부염이 있는 환자/ 소아/ 임신 초기의 임부 등 이와 같은 환자에게는 데노간 약물의 사용은 금기이다.

 


  신중한 투여를 요하는 환자
만성 알코올 중독 환자/ 만성 영양실조(간 글루타티온의 낮은 보유량) 환자/ 탈수 환자/ 임신 중기, 말기의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항전간제를 복용중인 환자 등 이와 같은 환자에게는 신중한 투여가 고려된다.

 


  이상반응
1) 홍반이나 두드러기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 투여를 중지한다.
2) 이전에 전달 기구(transfer device)를 사용하지 않고 프로파세타몰을 다루어서 감작(접촉피부염)된 의료인이 이 약을 투여받을 때 중증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3) 정맥주사 후 일시적인 구토, 어지러움, 권태, 완화한 혈압강하, 국소통증과 근육주사 후 국소통증
4) 혈액계 : 매우 드물게 혈소판 감소증



  상호작용
1) 간효소 유도약물(바르비탈계, 카르바마제핀, 히단토인계, 리팜핀, 설핀피라존 등) : 과량을 장기간 병용시에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지도부딘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병용 투여 시 혈액학적 독성이 증가할 수 있다.
3) 알코올 : 만성적으로 과량 섭취하는 사람에게 이 약의 치료용량을 늘리거나 과량 투여했을 때 독성이 증가할 수 있다.

 


  임부에 대한 투여
데노간은 임신 중기, 말기의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임신 초기의 임부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과량투여 시의 처치
1) 증상 : 급성중독의 증세로 구역, 구토, 식욕부진, 창백, 복부통증이 24시간이내에 나타나며 과량(파라세타몰로서 10 g이상) 투여 시는 간부전, 대사성산증, 혼수상태 또는 사망에 이르는 뇌질환 등이 나타나고 특히 간의 트랜스아미나제, 락토스데히드로게나제, 빌리루빈을 활성화시켜 간괴사가 일어난다.
2) 처치 : N-아세틸시스테인을 해독제로 정맥주사하거나 경구투여로 가능한한 10시간 내에 빨리 투여해야 한다.

 


  적용상의 주의
1) 프로파세타몰의 가수분해로 불용성의 파라세타몰이 생성될 위험이 있으므로 infusion병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 Incompatibility(부적합) 위험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같은 주사기내에서 다른 약물과 혼합하지 말 것.

▼요약정리

데노간을 투여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케이스스터디를 작성하는 간호대생은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 CASE STUDY 투약 부분 >

약품 성인 표준 용량 효능효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데노간주 용해 후 1~2분내 IM or IV로
1회 1~2g을 4시간 간격으로
2~4회 투여.
진통제.
해열제.
두드러기, 구토, 어지러움 등.

 

▼환자에게 설명은 이렇게!

신규간호사 혹은 실습 중인 간호대생은 데노간을 투여받는 환자에게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

OOO님 해열제 달아드릴게요.
이거 맞고 두드러기라던가 구토, 어지러움 등 증상이 있으면 간호사한테 알려주세요.
이거 다 맞고 체온재러 다시 올게요.

*데노간을 믹스한 수액을 달아주는 간호사에게 보호자가 진통제도 좀 달라고 하는 상황.

환자의 보호자: 우리 아저씨가 아까부터 계속 아프다고 그러는데 진통제도 한대 놔줄 수 있나요?

 

이게 열도 내려주고 아프지 않게도 해주는 약이에요.
일단 이거 다 맞아보시고 그래도 아프시면 선생님께 말씀드려 볼게요.

 

*데노간을 믹스한 환자가 수액이 들어가는 혈관이 아프다고 할 때.

환자: 여기 주사 있는 위에가 아파요.

이 약이 들어가면서 혈관통이 있을 수 있어요. 조금 천천히 들어가게 해드릴게요.
주사부위가 아프거나 붓거나 하면 말씀해 주세요.

 

*데노간 수액을 방금 뗴서 버린 환자가 진통제를 하나 더 달라고 할 때.

환자: 아까보다 괜찮긴 한데 그래도 아파요. 진통제 하나 더 주면 안되나요?

진통제를 계속 맞을 수 있는게 아니예요. 4시간 간격으로 맞을 수 있어요.
일단 방금 다 맞았으니 조금 더 있어보시고 못 참겠다 싶으면 그때 말씀해 주세요.

 

※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데노간주 [Denogan Injection] (의약품 사전)